25년4월 설교모음
[1639], 2025년 4월 6일, 주일 오전 예배 예전서, [제목: 유월절 어린양 예수님]
사철소나무
2025. 4. 3. 12:04
[1639], 2025년 4월 6일, 주일 오전 예배 예전서, [제목: 유월절 어린양 예수님]
[찬송] 150장, 151장, 144장, 257장.
[성경] 출애굽기 12:1-14
[설교] 유월절 어린양 예수님
오늘은「유월절 어린양 예수님」이라는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겠습니다. 엣날 성민들은 유월절을 지키고 구원을 받았습니다. 오늘은 유월절이 무엇인지? 유원절 어린양이 무었인지? 성민들은 유월절을 어떻게 지켰는지? 그 영적 의미를 알아보면서 함께 은혜를 나누겠습니다.
1. 유월절은 하나님이 제정한 절기입니다.
① 애굽에서 430년 종살이하던 성민들을 구원하기 위해서 하나님이 10가지 재앙을 내렸습니다. 그 마지막 재앙이 초태생(장자)을 멸하는 죽음의 재앙인데 이 재앙에서 성민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유월절>을 제정하신 것입니다. 유월절은「피를 보고 넘어간다」는 뜻입니다.
② 하나님은 흠이 없는 어린양을 잡으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피는 집 밖에,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너희는 그 집 안에 들어가서 있으라고 하셨습니다. 그날 밤에 하늘에서 천사들이 내려와서 애굽사람들의 장자들을 다 죽였는데, 유월절 어린양의 피가 묻어 있는 이스라엘 사람들 집은 유월하고(넘어가고), 피가 없는 애굽사람들 집에만 들어가서 모든 초태생(장자)을 죽이는 심판을 했습니다.
2. 유월절 어린 양은 두 가지 특색이 있습니다.
① 첫째는, 1년 된 <어린양>입니다. 둘째는, <흠 없는 양>입니다. 늙은 양이나, 발을 절거나, 눈이 멀거나, 상한 양은 속죄양이 될 수 없었습니다. 유월절 어린양은 속죄의 어린양, 예수님을 상징한 것입니다.
② [세례 요한]은 예수님을“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요 1:29)이라고 하였습니다. [바울 사도]는“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고 하였습니다.(고전 5:7). [베드로 사도]는 우리가 죄에서 구원받은 것은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고 선포했습니다.(벧전 1:19).
♪ 2. 금이 나은 같이 없어질 보배로 속죄함 받은것 아니오. 거룩한 하나님 어린 양 예수의 그 피로 속죄함 얻었네. 속죄함 속죄함 주 예수 내 죄를 속했네. 할렐루야 소리를 합하여 함께 찬송하세 그 피로 속죄함 얻었네.
3. 나 같은 죄인이 용서함 받아서 주 앞에 옳다함 얻음은 확실히 믿기는 어린 양 예수의 그 피로 속죄함 얻었네. 속죄함 속죄함 주 예수 내 죄를 속했네. 할렐루야 소리를 합하여 함께 찬송하세 그 피로 속죄함 얻었네.
3. 성민들은 유월절을 어떻게 지켰습니까?
① 첫째, 피는 집 밖에,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발랐습니다.(7절).
유월절 날 성민들이 어린양의 피를 바르고 생명을 구원받았던 것처럼, 우리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흘리신 보혈로 구원받은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② 둘째, 사람은 집 안에 있었습니다. (22절).
22절에“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밖에 나가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남여노소 빈부귀천 유무식을 막론하고 여기 집 안에 있으면 구원받았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안에 거해야 구원받는다는 진리입니다.
옛날 여리고 성이 함락될 때, [기생 라합]은 정탐꾼이 약속한 대로, 자기 집 창문에 붉은 줄을 내려놓고 온 가족이 구원을 받았습니다. 우리도 항상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 안에 거하기를 축복합니다.(수 2:15-21, 6:22-27).
♪ 물을 떠난 고기는 혹시 산다하여도 예수 떠난 심령은 사는 법이 없어요...
③ 유월절 음식은, 반드시 개개인이 따로 먹으라고 했습니다. (3절).
이것은 우리가 예수님을 믿은 것도, 개개인이 따로 믿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월절 어린양의 고기를 개개인이 먹어야 했듯이, 내가 구원받고 영생을 얻으려면 내가 예수님을 믿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믿음과 구원은 일대일의 관계입니다.
「내 남편, 내 아내가 예수를 믿으니까 설마 나도 천국은 가겠지」이렇게 생각하면 큰 오산이라는 것입니다. 「우리 부모가 예수를 잘 믿으니까 설마 나도 구원은 받겠지」이렇게 생각하다간 큰 낭패를 본다는 것입니다. 감기에 걸렸다면 내가 감기약을 먹어야 낫습니다. 다른 사람이 감기약을 먹었다고 내 감기가 낫지 않습니다.
오늘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월절 어린양의 피를 통해 구원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어린양 예수님의 피 공로로 값없이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번 한 주간, 유월절 어린양 예수님의 은혜 안에서 보호를 받으시고 승리하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기도드리겠습니다.
유월절 어린양이신 예수님을 찬양합니다. 저희가 무엇이 관대 보배로운 피를 흘려서 우리 억만 죄악을 사하시고 구원하셨나이까? 우리가 하나님의 어린양 예수님으로 인하여 구원의 기쁨과 감격이 우리 가슴 속에 용솟음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어린양이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