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2.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3.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4.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5.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 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하지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7.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9.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을 것이니, 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은즉 화목하게 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것이니라. 11.그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하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12.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13.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나 율법이 없었을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였느니라. 14.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지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모형이라. 15.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한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넘쳤느니라. 16.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17.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은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19.한 사람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20. 율법이 들어온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21.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라.
2. 로마서 5장 중심말씀 묵상
1. 로마서 5장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의로 오셨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 하나님과 어떤 관계에 있는가? 믿음으로 의로워진 상태가 하나님과의 화평한 상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5:1). 모든 인간은 그들의 불의함으로 인해 하나님과의 화평이 깨어진 상태였습니다. 이런 상태로는 누구도 하나님께 나아갈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이 의가 되심으로 그를 믿는 사람은 하나님과 화평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3. 신자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 할 수 있으며, 환난 중에서도 인내하며 소망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는 존재가 되었습니다.(5:2-4). 이 은혜의 세계를 가능하게 한 것이 믿음입니다. 믿음이 있는 신자는 예수님은혜를 더욱 풍성히 알아가야 합니다. 그런데 이 은혜는 인간의 불의와 죄의 현장에서 더욱 풍성히 드러나게 됩니다(5:20).
3. 그래서 사도는 한 사람으로 인해서 세상에 죄가 들어왔고, 그 죄로 인해 사망이 들어왔으며 모든 사람이 사망에 이르게 되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5:12)
4. 바울 사도가 앞부분에서 죄를 말하는 것은, 왜 인간은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지 않으면 안 되는가를 말하기 위함이고, 다시 5장에서 죄를 언급하면서 모든 인간이 사망에 이르렀음을 말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의 풍성함을 드러내기 위함인 것입니다. 죄가 있는 곳에는 하나님 은혜가 풍성하게 임함을 알 수 있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