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신경]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성령을 믿사오며,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아멘.
♣ 찬 송 가: 1장을 찬송드리면서 설날 아침 예배를 하나님께 드리겠습니다.
“만복의 근원 하나님 온백성 찬송드리고 저 천사여 찬송하세 찬송 성부 성자 성령”
♣ 성경봉독: 시편 73:27-28
“무릇 주를 멀리하는 자는 망하리니음녀같이 주를 떠난 자를 주께서 다 멸하셨나이다. 하나님께 가까이 함이 내게 복이라내가 주 여호와를 나의 피난처로 삼아 주의 모든 행적을 전파하리이다”
♣ 성경강론: 성공하고 형통하고 복을 받는 비결
네이버 통계에 의하면 2024년 3월 기준, 세계 인구는 약 81억 명입니다. 그중에 약84%가 종교를 갖고 있고, 16%는 무종교인들입니다. [세계종교인구통계: 기독교인32%, 이슬람23% 힌두교14% 불교7%, 기타종교8% 무종교16%).
우리 가문은 전에 불교를 신봉했고, 지금은 3대째 예수님을 믿는 기독교 가문입니다.
우리 가정은 과거에 불교를 신봉했습니다. 참 어렵고 가난과 우환 질고 속에서 기독교는 한 줄기 빛이었습니다. 기독교로 개종하여 예수님을 믿고 3대째 기독교 가문이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 가문도 복 받고 성공하고 형통할 때가 되었습니다. 우리 아들과 후손들이 복을 받아 잘되기를 소원합니다.
오늘 부른 찬송은 “만복의 근원 하나님 온 백성 찬송드리고”로 시작합니다. 복 받는 첫걸음은, 하나님이 만복의 근원임을 알고 믿고 고백하고 찬양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복 받기를 원합니다. ‘나는 박복하게 살고 싶어’ 그런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성공하고 형통하고 복을 받는다고 말씀하실까요?
1. 복 받는 비결은, 한마디로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생활입니다.
① 본문에 “하나님께 가까이 함이 내게 복이라”. 인생이 하나님을 가까이 하면 복을 받고, 하나님을 멀리하면 망한다고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가까이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그 방법은 하나님과 사람을 사랑하는 것인데, 첫째,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예배로 표현을 하고, 둘째, 인간을 사랑하는 것은 봉사로 표현을 할 때 하나님이 기뻐하십니다.
② 무엇을 시작하기 전에 하나님께 예배드리고 축복기도를 받고 시작해야 합니다. 사람을 위해 봉사하려는 중심을 갖고 하면 하나님이 복을 주어 사업이 성공하고 형통하고 복의 주인공이 됩니다.(부적이 명태가 복을 주는 것이 아님) (※아브라함, 이삭, 야곱보세요).
2. 중요한 것 도 하나는 받은 복을 오래 이어서 받아야 성공입니다.
① 그러기 위해서는 인간관계를 잘 맺어야 합니다. 베드로전서 3:8-9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너희가 다 마음을 같이하여 동정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이는 복을 이어받게 하려 하심이라”
주변에 돕는 사람이 많아야 합니다. 원수는 한 사람만 만들어도 인생이 피곤합니다. 그 사람 때문에 재물도 복도 사라집니다. 그래서 본문에는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욕을 욕으로 갚지 말라고 합니다. 오히려 원수를 위해 복을 빌어주라고 하십니다. 그러면 복을 이어받게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복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은 80~90%가 말에 달려있습니다. 복된 말, 긍정적인 말을 해야 합니다. 말한 대로 됩니다.
② 산전수전을 다 겪은 다산 정약용은 2가지 복이 있다고 말합니다. [열복]과 [청복]입니다.
[열복]은 출세하고 부자가 되어 떵떵거리고 사는 것입니다. [청복]은 소박하게 친구들과 화목하게 사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열복]만 복으로 생각하는 데 이것은 큰 오산입니다. 다산은 청복이 진짜 복이고, 이것은 하늘이 소수의 사람에게만 주신다고 말합니다.
[결론] 생존경쟁이 치열한 험난한 세상에서 우리 가문은 복을 받아야 합니다.
우리가 만복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경외하고 순종하고, 사람과 사람 관계를 잘 맺고 살아서 큰 복을 받고 수 천대까지 이어가길 기원합니다.
♣ 찬 송 가: 28장을 하나님께 찬송드리겠습니다.
① 복의 근원 강림하사 찬송하게 하소서 한량없이 자비하심 측량 할 길 없도다 천사들의 찬송가를 내게 가르치소서 구속하신 그 사랑을 항상 찬송합니다. ② 주의 크신 도움 받아 이 때까지 왔으니 이와 같이 천국에도 이르기를 바라네 하나님의 품을 떠나 죄에 빠진 우리를 예수 구원하시려고 보혈 흘려 주셨네. ③ 주의 귀한 은혜 받고 일생 빚진 자 되네주의 은혜 사슬되사 나를 주께 매소서 우리 맘은 연약하여 범죄 하기 쉬우니 하나님이 받으시고 천국인을 치소서. 아멘.
♣ 주님의 기도 : 주님의 기도로 예배를 마칩니다.
[주기도문]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