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3월 설교모음

[1536] (2025년 3월 16일 주일, 평안교회 새벽기도회 예전서 [뜻을 정한 다니엘의 믿음].

사철소나무 2025. 3. 13. 15:01

[1536]  2025316일 주일, 평안교회 새벽기도회 예전서, [뜻을 정한 다니엘의 믿음].

신앙고백 : 사도신경

찬 송 가 : 218

1. 네 맘과 정성을 다하여서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몸을 아끼고 사랑하듯 형제와 이웃을 사랑하라 주께서 우리게 명하시니 그 명령 따라서 살아가리

2. 널 미워 해치는 원수라도 언제나 너그럽게 사랑하라 널 핍박하는 자 위해서도 신실한 맘으로 복을 빌라 주께서 우리게 명하시니 그 명령 따라서 살아가리

3. 나 항상 주님을 멀리하고 형제를 사랑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죄인을 사랑하사 주께서 몸 버려 죽으셨다 속죄의 큰 사랑 받은 이 몸 내 생명 다 바쳐 충성하리. 아멘

성 경 : 다니엘 1:8-9.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도록 환관장에게 구하니, 하나님이 다니엘로 하여금 환관장에게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신지라

제 목 : 뜻을 정한 다니엘의 믿음.

우리는 신앙생활을 적당히 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뜻을 정하고 믿음을 지키고 살아야 합니다. 다니엘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기 위해 뜻을 정하고 살았습니다.

1. 첫째, 다니엘은 우상의 제물을 먹지 않기로 뜻을 정했습니다.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다니엘은 왕궁에서 특별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포로였지만, 왕이 하사한 산해진미를 먹고 살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다니엘은 왕이 하사한 음식을 먹지 않기로 뜻을 정합니다. 그 이유는 이방 신 우상 앞에 제사한 음식이었기 때문에 먹지 않기로 마음을 확정한 것입니다.

환관장은 다니엘에게 음식을 먹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교육생이 음식을 먹지 않아 몸이 초췌해지면 자신의 목숨이 위태로워지니, 제발 먹어달라고 부탁하는 환관장의 인정을 거절했습니다. 사람의 인정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과 신앙의 절개를 변절할 수 없다고 마음에 확정한 것입니다.

다니엘은 환관장에게 앞으로 열흘 동안 시험해 보자고 제안하였습니다.

열흘 동안 시험해 본 환관장이 깜짝 놀았습니다. 왕이 하사한 고기를 먹은 교육생들보다, 채소만 먹는 다니엘이 더욱 건강하고 얼굴이 더욱 빛이 났기 때문입니다.

2. 둘째, 다니엘은 기도의 사명을 감당하며 살겠다고 뜻을 정했습니다.

당시, 왕명으로 기도하면 사자굴 속에 집어 넣겠다는 비상조치가 내려졌을 때입니다.

그런데도 다니엘은 지금까지 해 온 대로 예루살렘을 향하여 창문을 열고 하루 세 번씩 기도하기로 뜻을 확정했습니다. 그는 신앙의 절개를 지키다가 사자 굴 속에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자의 입과 발톱이 봉해버렸습니다.

결국, 다니엘을 죽을 자리에서 살려내셨고 이방 바벨론 나라에서 여호와가 참신이신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이런 다니엘을 크게 축복하셔서 무려 바벨론 나라에서 3대 왕들을 모시면서 국무총리로 쓰임을 받고 살았습니다.

오늘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우리도 다니엘처럼 작은 일에서 큰일에 이르기까지 확정된 마음을 가지고 삽시다. 믿음의 정절을 지키기 위해 뜻을 정하고 삽시다. 다니엘의 하나님은 바로 우리의 하나님입니다. 우리도 다니엘처럼 뜻을 정하고 살아서, 하나님께서 건강을 책임져주시길 바랍니다. 하나님의 보호를 받고 살기를 바랍니다. 하나님께 크게 쓰임을 받고 영광을 돌리시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주님의 기도로 기도회를 마치고 자유롭게 기도하겠습니다.